最古 그림들 (동양 삼국) 역사

얼마전 일본 BS방송에서 NHK 제작 '하늘을 꿰뚫는 삼천개의 봉우리 -장가계(張家界)" 라는 중국의 명소를 소개하는 다큐중간에 중국의 1,000년전 산수화를 소개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때 느낀 것이, 저때면 고려초기때인데, 저때 그림이 있다니...하는 느낌으로 경이롭게 생각한것인데, 더 찾아 보려고 서핑을 하다가 어딘가에서,이 그림들을 갈무리해두었습니다.

사실 종이에 찍거나 그린 산수화를 벗어나서, 전반적인 벽화등의 그림이나 '조각'의 범주까지 들어가면, BC 수천년전것 까지 존재하지만, 일단 조선시대초기 산수화도 찾아보기 힘든 우리 사정에선 부러운 이야기일뿐입니다. 아래 소개하지만 정작 한국 미술(그림사)에서 가장 오래되었다고 할만한 고려불화들이 120점가량 일본소장이란것은 너무나 아쉬운 이야기지요. 최고그림인 안견의 산수화 조차도 일본대학소장.

그냥 가벼운 느낌으로 감상하시라고 이외에도 많겠지만 몇몇 대표작을 소개차원에서 올려봅니다. 재밌게 보시려면 그냥 보는 것이 아니라, 이때 한국이 어느시대였지 라고 비교해가면서 감상하면 좀 달리 보일수 있을겁니다- 이 때 그림이 있구나...아직도 이런 식의 느낌 (솔직히 우리가 너무 남아 있는 게 없는 비정상일지도).
-----------------------

중국

중국 最古의 두루마리 그림- 전자건의 유춘도 (수나라 (581-618)) > 즉 고구려때 그림 (클릭확대)
이소도 (추정)- 명황행촉도 (당나라, 7세기- 당 현종이 촉지방을 여행하는 그림> 역시 삼국시대때. 부럽군요) (클릭확대)


곽희- 조춘도 (1072년, 11세기 북송시대) > 고려초기..
고개지-여사잠도 (4세기동진시대)-당나라 모사본> 원본이 남아있다면 기록적인 고화죠. 삼국초기때인데.  모사본이 무려 '당'나라. 4세기에 저런 투명도를 자랑하는 거울이?
역대제왕도- 작자미상 (7세기, 당나라)- 역시 기록적인 고화, 원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미국 메트로폴리탄소장)>
조맹부- 인기도 (1296년 원나라)> 고려때
진선-왕희지관아도(원 13세기)> 고려때. 우리도 언젠가 불화만이 아닌 이런 고려 산수화나 건축물이 있는 작품이 발견되면 좋겠네요.
일본은 한 작품만 소개해봅니다 (아주 오랜 고대그림은 찾기 힘들어서 우선 고대벽화그림과 중세그림 하나만 소개합니다).
아미타정토도-호류지금당벽화 복원도(8세기)> 역시 고구려시대죠. 담징이 그렸던 호류지군요.
일본산수화를 집대성했다는 조선초기시대, 즉 14세기의 셋슈 토요(雪舟等楊)의 그림입니다.
역시 토요의 작품

한국입니다.
우선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현존하는 산수화 (최고最古의 산수화가 꿈속의 그림이란 것도 재밌죠), 그 유명한 안견의 몽유도원도입니다 (1447년, 일본의 대학소장)> 조선 초기그림이죠. 매우 희귀한.

전면 (클릭확대)
일부 확대 (참으로 멋진 그림입니다. 자세히 뜯어볼수록).
그리고 역시 희귀한 조선초기의 그림들입니다.
강희안의 고사관수도 (15세기초)
강희맹(강희안동생)의 독조도 (오구라 콜렉션 소장- 일본)
일반화가 아닌 불화까지 들어가면 역시 고려불화가 우리 역사상 가장 오래된 그림들입니다.
안타까운 건 남아있는 대부분 (120여점)이 일본소장이라는 것. 한국에는 10여점이 있을 뿐입니다.
딴 소리지만, 고려하면 너무 아쉬운게 바로 송나라사신 서긍이 고려궁궐을 그대로 그렸다는 '고려도경'의 그림부분 부재 (현재 글부분만 남은). 그 그림책만 온전히 발견된다면 '만월대'는 정말 복원이 가능할텐데 말입니다...언젠가 발견되길 고대합니다.

가장 뛰어난 작품에 속하는 수월관음도 (고려 1310년) 입니다.
다른 수월관음도 (12-13세기, 일본소장)- 왼쪽 아래 인사드리는 인물이 '고려황제'란 설이 있습니다.

혜허- 양류관음도 (화가명이 존재하는 희귀한 예, 고려- 일본소장)
신장도 (고려)
어제비장전변상 (고려때 거의 최고목판화입니다, 고려초조대장경중 남아있는 4도중 제 3도) (클릭확대)


---

그림을 벗어나면 우리의 상식을 벗어날 정도로 오래된 작품들이 많습니다.
무려 고조선에서도 초창기거나 고조선자체를 벗어나버리는 옛날 조각들입니다.

함무라비법전-돌기둥 (기원전 BC 1,760> 감이 오십니까;)

페르시아이모탈-이란 BC 510
(그렇습니다. 우리의 역사감각이 이런시대에 관해, 워낙에 고조선시대 유물들이 우리 영토밖에 흩어져 있어 실물을 보기가 하늘에 별따기이고, 역사서도 없어서 둔감해서 그렇지, 오래된 다른 국가들은 지금도 조선시대처럼 이렇게 살아숨쉬는 역사인것이지요. 유적/유물의 발굴과 보존은 이래서 중요한 것입니다. 현재 곁에 함께 살아있는 역사가 되니까요-- 우리처럼 신화나 이론이 아닌).

한국의 고그림이나, 조각들이 몇번 소개드렸듯 어디서 굴러다니는지 모를 일입니다. 눈에 불을 켜고 관심을 가지고 보면 언젠가 안견의 몽유도원도를 앞지르는 작품이 발견될수도 있겠죠 (소개드린 어제비장전변상 (고려최고목판화)만 해도 77년에 발견된 것이니까요).

저런 불화를 남긴 고려시대에 뛰어난 산수화나 건물도가 없을리가 없습니다. 꼭 발견되기를...

* 중국고미술에 관한 좋은 포스팅
* 중국고미술에 관한 좋은 포스팅2 (포스팅 앞부분에 당나라때 그림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습니다. 즉, 고구려때 종이그림이 이렇게나 보존되 있는거죠. 그저 부럽습니다).
* 조선초중기 작품을 많이 소개한 포스팅

핑백

덧글

  • Jason 2011/06/25 13:01 #

    곽회의 조춘도에 왠지 마음이 끌려(풍경화인데 정적인 느낌이 아니라 산이 살아 있는 느낌) 검색하다가 "곽회의 화론"에 대한 좋은 글을 찾았습니다. 관심 가시면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좋은 그림 소개 감사합니다.

    http://blog.daum.net/jayung917/15775644
  • 역사관심 2011/06/25 13:03 #

    좋은 글안내 감사합니다. 제가 저번에 들렀던 곳도 이렇게 본그림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주셨더군요. 잘 읽겠습니다.
  • Jason 2011/06/25 13:26 #

    [정정] 앗. 곽회 -> "곽희"가 맞네요. 곽회는 위나라 정치가라고 합니다.
  • 역사관심 2011/06/25 14:16 #

    저도 곽회라고 알고 있었는데; 정정합니다. 고맙습니다!
  • 초록불 2011/06/25 13:33 #

    그냥 인물화라고 한다면 고구려 고분 벽화에 남은 것도 있지 않습니까? 동수묘라 불리는 안악3호분이라든가...
  • 역사관심 2011/06/25 15:01 #

    초록불님> 반갑습니다~. 물론입니다. 사실 포스팅 올리려 할때 원래 의도는 벽화는 제외한 종이에 그린 (혹은 두루마기까지) Painting 개념만 올리려 했습니다만, 말미에 적었듯 일본 고대화를 아직 못찾아서, 벽화로 하나 끼워넣은 것이, 전체 글을 조금 흐린 감이 있습니다.

    빨리 대체해야겠습니다 ^^
    (일단, 일본 무로마치 시대 그림은 구했습니다).
  • 초록불 2011/06/25 15:23 #

    네,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 맹꽁이서당 2011/06/25 16:41 # 삭제

    안악3호분이 동수묘라는게 철안은 아닐텐데요? 저도 동수묘라는 주장이 가장 유력하다고 생각은 하지만 논란의 여지가 있는걸 어느 특정 주장만 취하고 일반화하여 예시로 언급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 초록불 2011/06/25 16:43 #

    맹꽁이서당님 / 인물 벽화가 있는 묘라는 의미로 "동수"라는 인명을 쓴 것입니다만 말씀하신대로 오해의 여지가 있었네요. 이래서 댓글은 문제가...^^
  • 맹꽁이서당 2011/06/25 16:50 # 삭제

    그런 의미였군요..ㅎㅎ 안악3호분=동수묘를 내세우면 논리보다는 감성을 앞세우고 달려드는 분들이 있어서 살짝 걱정되어 쓸데없는 테클좀 걸어봤습니다.^^;;
  • 맹꽁이서당 2011/06/25 16:38 # 삭제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오랜 산수화라면 고구려 고분벽화가 있지요.
  • 역사관심 2011/06/26 00:51 #

    네! 다만 말씀드렸다시피 종이/두루마기 위주로 포스팅했습니다. 벽화까지 가면 너무 오래된것이 많죠. 희귀성도 떨어지고.
  • 2011/06/25 17:47 #

    담징이 호류지 금당벽화를 그렸다는 설은 신빙성이 없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연대자체가 맞지를 않는지라;;;

    만약에 담징이 정말 그렸으면 추정연령이 거의 150세 정도가 되네요;;;
  • 2011/06/25 17:48 #

    아 잘보고 갑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 역사관심 2011/06/25 23:27 #

    그렇군요. ^^ 잘 배웠습니다.
  • 들꽃향기 2011/06/25 19:08 #

    잘 보고 갑니다. ^^ 개인적으로 조맹부 그림의 낙관 오염(?)을 보니 참으로 안타까움이...ㄷㄷ
  • 역사관심 2011/06/25 23:28 #

    조맹부 낙관들..ㅎㅎㅎ 거의 현대미술로 보셔도..^^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9 대표이글루_음악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4 대표이글루

마우스오른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