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와 교토 거리- 경주의 철학적 수준의 변신要. 역사전통마

바빠서 미루고 있던 원래 제 블로그의 중심테마, 국가정체성의 한 결과물인 역사 전통마켓팅에 대해 오랜만에 포스팅을 올립니다.
오늘은 고도(古都)의 거리풍경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

많은 블로거들이 그리고 많은 우리 관광객들은 일본을 찾을때 빠지지 않고, 도쿄의 오사카의 그리고 말할것도 없이 교토의 '전통'에 대해 언급하고, 사진을 찍고 부러워한다. 하지만, 국내에서도 그러한 모습을 제시할수 있고 하자는 이야기는 (언론도)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그점이 항상 궁금하다). 항상 이야기하지만 고등어가게에 돼지고기를 주문하지는 않는다- 충분히 그러한 매력을 내뿜을수 있는 컨텐츠를 우리도 많이 가지고 있기에 이런 글을 올리는 것이라 이해해주시길.

여러 고도(古都)가 많은 한국과 일본이지만, 그 대표주자만 살펴보면 어느정도 양국의 분위기를 엿볼수 있음으로 간판격인 경주와 교토의 거리 사진만 비교해보기로 하자.

우선 경주와 교토의 간략한 연혁이다.


경주- "신라의 건국 초기 (기원전 57년)부터 신라 멸망 (935년)까지 서라벌(徐羅伐), 금성(金城) 등으로 다양하게 불렸으며 신라의 수도였다. 현재의 이름인 '경주'로 불린 것은 935년(고려 태조 18년)이다. 이후 동경, 계림부 등으로 바뀌었다가 조선시대에 다시 경주로 바뀌었다." 그렇다면 신라시대에만 경주는 활성화된 도시였을까? 아니다. 고려 현종 (10-11세기)때 전국행정구역을 5도양계로 개편하면서 경주성까지 축조하면서 경주는 다시한번 영남의 문화중심지가 된다. 경주가 진정으로 쇠퇴한 것은 아마도 '신라가 다시 성한다'는 소문이 돌면서 정치적으로 압박을 당하기 시작한 신종~충렬왕 (14세기)까지 였을 것이다. 이때부터 조선시대까지 경주는 지속적으로 쇠퇴한다 (세종실록지리지에는 인구가 겨우 5,894명일 정도가 된다).
어찌되었건, 경주는 무려 2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정말 오래된 도시다.

교토- 이곳에 6,7세기부터 한반도와 중국 대륙에서 도래인들이 정착하였다. 8세기에 강력한 불교 신자들이 황실의 직무에 관여하게 되었고 천황은 불교의 영향력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으로 수도를 이전하였다. 간무천황은 당시 야마시로 국의 가도노 군 우다 촌을 수도로 선택하였다. 794년 간무천황은 나라(奈良)에서 이곳으로 수도를 옮겨 헤이안쿄(平安京)라 하였고 일본역사에서 헤이안시대가 시작되었다. 교토는 1868년 메이지유신때 수도를 에도(도쿄)로 이전하기까지 일본의 수도로 남아있었다.
교토 역시 1300-400년을 넘는 대단한 도시이다.


1) 두 도시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수도였던 시기가 교토는 비교적 최근까지였다는 점 (8세기-19세기), 그리고 경주는 수도로써 쇠퇴한지 꽤 오래되었다는 점일 것이다 (1세기-10세기). 그리고 그것이 도시의 외양을 차이나게 하는 큰 이유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마치야'로 대표되는 일본 고유건축에 대한 관심과 보존의지가 50년대중반까지 지속되던 교토의 현대화를 멈추게 하지 않았더라면. 그러한 일본각계의 노력이 없었다면 교토역시 무색의 현대식건물만 들어찬 곳이 될수도 있었을지 모른다. (마치야에 대한 자세한 포스팅).


2) 그리고 또 한가지 간과할수 없는 점- 바로 근대화시기의 전근대건축물의 단절여부이다. 한국은 일본과 다르게 일제시대와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전통가옥의 단절이 일어난다. 그리고 이제까지 전근대와 근대를 이어주는 가옥들 (일본가옥들이 많은 부분 그 역할을 했다)의 존재가 희미했던 것이 사실이다 (슬레트지붕의 건물들의 난립이 그 대표적 현상이었고).


하지만, 이제는 그러한 역경의 시대를 이겨내고 다시 우리의 원 모습에 대한 갈증을 풀어줄 시기가 되었다. 아니, 그러한 모습재현의 성공여부가 한국의 도시들의 그리고 이웃국들에 비해 떨어지는 국가전반적인 브랜드(이미지) 개혁에 가장 큰 쟁점이 될 것이다 (반농담으로 한류로는 결코 할수 없는 부분이다). 한국의 거리는 서울과 주요도시들뿐 아니라, 지방소도시들도 90년대중반이후 굉장히 깔끔해졌다- 특히 서울의 강남 간판의 일괄적 정리는 정말 잘하고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경주(를 비롯 모든 고도들)는 그것으로는 한참 부족하다. 경주의 테마는 '천년고도'이다. 과연 그러한 고도의 내음을 느낄수 있는지 한번 살펴보자.

===============================
慶州
우선 우리의 경주 중심가 사진이다.

경주시내의 한 골목풍경이다- 그저 여느 지방도시와 다를바 없다, 서울의 위성도시풍경이라 해도 그러려니 할 풍경이다.

경주의 팔우정으로 향하는 길 (우후죽순 간판과 아무런 특색없는 거리모습)

천마총 옆 황남빵 골목길.
경주에서 관광객들이 특급호텔말고 묶을수 있는 여관과 여인숙들의 모습은 여타도시와 다를바 하나 없다 (관광의 가장 중요한 체험중 하나인 숙박의 문화경험을 전혀 느낄 여지가 없는 곳들이 대부분이다).

======================================================

京都
이제 교토를 보자. 교토역시 천년이 넘는 고도지만 가장 최근인 에도시대의 풍광이 가장 주로 남아있다 (현재의 교토는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설계한 것이나 다름없다). 유명한 거리가 니넨자카거리등 몇곳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도쿄는 이러한 풍광이 도시 전반을 감싸고 있다.


전통의상(기모노)를 입은 분이 여타도시에 비해 더 자주 띄는 것도 참으로 이국적이고 매력을 보여주는 문화정체성이다.
젊은이들 역시 심심찮게 전통의상을 즐긴다 (우리는 유적지방문시 전통의상착용시 할인을 해준다거나 하는 정책적인 노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우선은.)
단순한 먹의 느낌을 주는 고풍스런 전통간판들과 화색(일본색)을 강조한 깃발형태의 광고들도 거리의 풍광에 큰 몫을 한다 (이 부분은 행정적인 부분과 전문인들의 연구, 그리고 일반인들의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이 합쳐진 결과물로 생각한다. 배울 부분중 하나)

전통주점과 여관의 모습이다 (여러 일본의 문화체험을 하는 느낌이다).
바로 아래사진은 게이샤들이 존재하는 전통주점이다 (오해하실까봐-퇴폐와는 거리가 먼 풍류의 개념)
주점의 간판 (마치 에도시대나 무로마치 시대로 돌아간 느낌).
이번엔 여관 (료칸)
한 교토여관의 입구이다.

방에서 전통의상으로 갈아입고 화식을 먹고 자는 것 자체가 크나큰 오감이 느끼는 일본문화체험이다.
자 여기서 다시 경주의 숙박시설을 잠시 살펴보자.
보기 힘들지만, 현실을 직시해야 발전이 있다. 경주의 여관들의 모습이다 (그나마 한옥여관거리란 곳이다).
최근에 문을 연 한국최초의 한옥호텔 '라궁'이란 곳이 있다. 얼마나 고민하고 지었으며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궁금하다- 알기론 가격이 만만찮은 곳인데 체험하신 분들이 만족할수 있는 좋은 예를 제공하고 있길 바란다.
어느 곳을 가겠는가? 외국인이고 내국인이고를 떠나서. 그리고 어느 '문화권'을 더 잘 느끼고 기억할까? 그리고 입소문을 내고 다시 다른 사람들이 찾아올까? 교토는 사찰및 문화재와 어울어져, 도시전체가 마치 살아 숨쉬는 (지금도 현대와 잘 공존되며 살아가는), 그래서 그곳을 방문한 객들이 '일본적'인 것을 확실히 느끼고 돌아가게 하는, 거대한 일본의 전통민속촌의 역할을 하는 도시이다. 그리고 일본인들에게는 그들의 '정체성'의 고향이자 (말로만이 아닌 체험으로), 은퇴후 가장 살고 싶어하는 도시순위 1위를 차지하는, 현대일본인들의 마음의 고향이 되었다. 우리에게 그러한 도시가, 장소가 과연 현재 존재하는가.

우리에게 이러한 분위기를 맛볼수 있는 살아 있는 곳은 (아직 멀었지만 그런대로 그나마), 한국전체를 둘러봐도 딱 한곳, 인사동거리뿐이다. 짧게는 조선왕조 600년, 길게는 한성백제 천년까지 올라가는 고도 서울이 이러함은 자랑이 아니다. 어찌보면 서울은 경주보다도 교토와 비견될수 있는 도시이다. 교토는 19세기 메이지유신으로 도쿄로 수도가 이전되기 전까지 수도였기때문이다 (서울은 14세기- 21세기, 그리고 한성백제의 기원전 18년- 5세기까지 무려 1,100여년간 우리의 수도였던 경주와 맞먹는 古都이다. 우리는 두개의 교토를 가진 셈이 된다. 공주/부여를 빼고 남한만 따져서지만, 북한까지 포함하면 평양, 개성까지 수도로 존재한 고도가 존재한다. 국토규모로 볼때 흔치않은 숫자의 고도를 가진 국가가 한국이다). 하지만 지금의 서울이 교토는 둘째치고, 1603년 도쿠가와막부가 형성된 때부터라쳐도 역사가 훨씬 일천한 도쿄보다 고풍적인 모습을 보여주는가 (도쿄는 에도시대의 모습을 많이 간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메이지이후 근대적 건물도 잘 보존되어 있다). 답변은 우리 스스로가 잘 안다.

그림은 작년부터 제정된 서울의 상징- 해치, 그리고 인사동.

옛 수도라는 점에서, 교토와 비등한 관계라 할수 있는 경주의 모습은 갈길이 더 바쁘다. 최근 경주는 다행히 (물론 지자체복원의 문제점은 다른 주제) 월정교/일정교, 황룡사복원등 고도에 걸맞는 모습을 보이려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도시는 역사물뿐 아니라 '살아 움직이는' 현재의 삶의 터전이며 그자체가 오래된 거리로써 뿜어내는 매력 또한 문화재만큼이나 중요하다. 그 전통이 살아 움직이는 거리는, 문화재만으로는 채워지지 않는 살아움직이는 방문객 하나하나에게 그들만의 '스토리텔링의 경험'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인사동뿐 아니라, 경주전체가 인사동보다 더한 고풍미가 넘치는 거리가 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 (후일 부여와 공주도).

언제까지나 우리 문화의 'Visible (직접 볼수 있고)하고 Tangible (구체적으로 만져지는) 모습들이 책속에서 그림속에서만 존재해야 할 것인가. 한국적인 것이 무엇인가 라는 형이상학적인 질문은 어렵다. 하지만, 그 '한국적 문화'의 모습은 우리가 꼭 찾아내야 할 제1의 탈바꿈이었던 산업발전국가로써의 모습을 뛰어넘는 제 2의 변신과제의 척도이다. 매력적인 국가/도시로의 제2의 혁명을 이루어내려면, 이러한 '국학' (고민의 부재로 공식적인 이분야의 명칭조차 아직없다- 일본의 예에서 국학이란 이름을 차용한다)의 차분하면서도 꾸준한 장기적인 연구와 관심이 너무나 중요하다.

경주의 모습이 고대 신라모습일 필요는 없다. 경주는 그 후에도 계속 수백년간 존재해온 소중한 보물같은 한국의 도시이다. 그 거리의 모습이 조선시대여도 좋다. 고려시대와의 혼용이어도 좋다. 그 시대들의 모습이 켜켜히 쌓인 모습을 활발히 재현할수 있다면, 현재의 무색무취의 근대화거리가 아닌 한국적인 전통을 느낄수 있는 어떠한 모습도 소중하다. 그러한 단서는 조선시대의 많은 풍속화나 남아있는 유적에서 충분히 찾아낼수 있다. 만약 발굴할 스토리가 있는 곳이 있다면 (물론 고도답게 이야기는 곳곳에 많을 것이다) 거리 곳곳에 그러한 모습을 심어주는것도 중요하다. 교토와 같은 레벨의 진정한 세계적인 고도(古都)가 되려면 시는 물론 일반인들 그리고 행정자들의 '철학'이 절실한 것이다. 문제는 굳건한 철학과 의지이다.

매력적인 고도는 단순히 문화재만 보는 곳이 아닌 (그 문화재도 복원이 우선 필요한게 경주지만), '먹고 자고 사고 느끼는' 오감의 체험을 주는 곳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제대로 모습을 갖춘 (대표적인) 한국적인 도시의 존재는 외국인에게가 아니라, '한국인들의 정체성'확립에도 큰 역할을 할것이 분명하다. '체험'을 통해 우리의 아이들과 젊은 세대들은 자신의 identity를 확립할 것이기 때문이다 (저 기모노를 입은 그리고 교토를 수학여행오는 수많은 젊은이들처럼).
======

사족 (항상 사족이 죄송하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고도(古都)들만이 아닌, 서울(은 말할것도 없고)이나 부산, 대구, 광주등의 근현대의 기념비적인 건물이나 장소들도 어떻게 보존하고 홍보하느냐에 따라 관광자원이 그리고 세월이 지남에 따라 역사물이 된다. 아래 사진은 오사카 도톤부리거리 의 명물 간판 '글리코 사나이' 간판이다. 그리고 '빨간 게'(움직이는) 간판도 역사를 자랑하는 전통의 명물이다. 이러한 '스토리'가 많은 곳을 어떻게 보존하고 가꾸어 나가느냐가 그 도시의 매력이 되고 역사물이 된다. 번쩍거리는 신건물이 들어찬 상하이보다, 오사카가, 도쿄가 관광객들에게 매력적인 것은 이러한 역사성과 전통에 있다. 새건물은 새건물대로, 오래되고 하나의 스토리를 가진 곳은 또 보존하는 것이 '한국관광공사'와 '서울시' '부산시' '광주시' '대구시' '인천시' 가 할 일이다(예를 들어 강남역 뉴욕제과같은 곳이 그렇게 사라져선 안되는 것이다).
번쩍이는 새건물만 넘쳐나는 도시는 우리 생각보다 꽤나 매력이 없는 곳이다.
풍부한 역사와 전통, 그리고 스토리를 가진 도시가 세계적인 도시가 되는 것이다.
경주의 시정구호는 "새로운 천년, 도전하는 경주"이다. 그 도전이 가는 옳바른 방향은 복원문화재의 최대치성공과 함께, 이러한 도시전반의 스토리를 담는 전통내음의 실현여부라 생각한다. 꼭 멋진 경주의 탄생이 실현되길 바란다.


맨홀뚜껑조차 전통이 담긴다.

교토의 거리풍경을 잘 볼수 있는 좋은 사진들 (블로그 링크)
교토의 멋이 느껴지는 거리들-http://www.bluebus.kr/328
교토 골목기행- 꽃의 거리, 기온

포스팅을 올린 후, 찾아본 기사중 가장 본글과 연계된 '교토의 직접적인 정책'에 관한 부분 (궁금하신 분은 읽어보시길).
[세계의 소프트시티를 가다] <2> 교토- 전통에서 발견한 도시의 아이덴티티 (2010년 한국일보)
(기사중 가장 와닿은 문장이 이것이다- "교토에서는 전통가옥이 더 높은 가격에 거래 '개발=이익' 더 안통해" 전통에 대한 제대로 된 철학이 보이는 문장이다)

사족 2:
경주 '라궁' 가보니-장점, 단점 셋
올해 직접 라궁(경주의 한국최초 한옥호텔)을 다녀오신 분의 좋은 수기이다. 찬찬히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역시 '한국적'인 문화체험을 주기에는 많이 부족해보인다. 충분히 체계가 잡혀있지 않은 느낌이랄까. 마지막구절을 보면 '일본식'의 느낌도 조금 난다라고 적어놓으셨다. 무슨 느낌인지 알것 같다. 한국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절실하다 (요즘 한옥인기등 '수요'는 점차 확실히 늘어나는 추세인데, 그에 대한 '답변'이 매우 궁한 현실인 것이다).

핑백

  • 까마구둥지 : 전통거리의 재현과 보존 (조선풍속화참조) 2011-11-17 09:49:41 #

    ... 주고 있는 전주 한옥마을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고도라는 경주보다도 훨씬 나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주도 이런 모습을 유지해야 이상적일것입니다- 관련 포스팅 (경주와 교토)). 다만 현재 한국의 전통거리들의 아쉬운 점은 '마을' 혹은 '주거지역'으로 한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양동마을, 북촌마을등). 이웃국가의 전통거리들처럼 ... more

덧글

  • Lullunara 2011/08/08 09:21 #

    얼마전 일본에 다녀온 저로써는 정말 와닿는 내용이네요. 비록 저는 도쿄에 갔다왔지만, 제 기억에 가장많이 남은것도 일본스러운 것이었거든요~ 다시한번 일본에 가고싶다 라고 여행객들을 만드는게 대단한 것 같아요. 이런점은 우리나라도 벤치마킹을 해야할 부분이겠죠~
  • 역사관심 2011/08/09 01:08 #

    직접체험해보면 그 영향력이 얼마나 크고 강력한지 알게 되지요.
  • 데니스 2011/08/08 09:45 #

    작년초에 코베/쿄토/오사카 개인적으로 마눌님이랑 1호기 데리고 다녀왔었는데 사진보니 다녀온곳들이 보이는 군요. 이젠 살아 생전 가지 못할꺼 같아 눈물이... ㅠ ㅠ
  • 역사관심 2011/08/09 01:08 #

    요즘은 무서워서 가기 힘듭니다 ^^;
  • 고독한승냥이 2011/08/08 17:53 #

    우리나라도 조금 색다르게 관광도시를 만들면 좋겠는데... 경주나 부산이나 비슷 비슷. 문화재가 다르다는 거빼고는요.
  • 역사관심 2011/08/09 01:09 #

    결국 조선시대뿐 아니라, 고려시대-멀리는 삼국까지 다양한 문화컨텐츠를 보여줄수 있으면 가능하겠지요. 오래된 국가인지라 생각보다, 도시마다 그 도시 특유의 이야기거리나 문화재가 풍부한것이 찾아보면 많습니다. 얼마나 잘 '살려내느냐'는 행정가들과 전문가들의 의지겠지요. 일반 시민들에게도 이러한 문화의식의 교육이 꼭 필요합니다. 특히 어린아이들...
  • 부산촌놈 2011/08/08 22:07 #

    옳은 말씀이십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을 느끼고 갈 수 있어야 진정한 관광지죠.


    여담이지만 요즘 전통과 현대를 조합한 디자인 같은 것들을 내놓고 있는 추세던데 순전통도 제대로 간직하지 않고 전통과 현대사회에 어설프게 다리를 놓으려는 안일한 시도로밖에는 안 보이더군요.

    먼저 고유문화에 불을 지핀 후에 그런 걸 하는 게 백번천번 나을 것 같습니다.
  • 역사관심 2011/08/09 01:12 #

    그런 부분이 바로 아직 제대로 시스템이 잡힌 연구기관이랄까, 각각의 연구를 하고 계시는 학자나 연구단체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라든가 소통루트가 제대로 틀이 잡히지 않았기 때문이라 생각해요.

    어설픈 시도는 항상 말하듯 근시안적인 '경제이익'만 보고 하는 위험천만한 짓들이지요. 애물단지가 되기 십상인. 온라인을만 찾아봐도 전통건축물이나 문화재에 대한 깊은 연구를 하는 분들이 꽤 많이 생겨나고 있는 요즘입니다. 어떻게 이분들을 적극적으로 행정력이 뒷받침되도록 해주느냐가 향후 정부나 지방정부의 과제중 하나겠지요.
  • 맞습니다 2011/08/09 01:25 # 삭제

    철학의 부재죠. 그냥 먹고살기바쁜..... 안타깝네요..간판문화부터 그냥....휴..
  • 역사관심 2011/08/09 01:55 #

    이젠 근시안적인 것만 바라보는 천민자본주의는 벗어날 때가 되었죠. 대한민국. 많은 부분에서 바뀌고 있는 것도 사실이구요.
  • 안경소녀교단 2011/08/09 12:26 #

    인천은 초기 개항장중 한곳이라는 특성 때문에 중구쪽에 근대건축물들이 꽤 있는 편인데 이걸 관광자원으로 활용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비록 자료 부족으로 실제 고증과는 동떨어진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19세기말 개항기 당시의 일본인 거주지의 분위기를 재현한 일본거리가 중구청 앞에 조성되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제일 흥하는게 반일이란건 잘 아시죠?

    일제잔재 청산을 해도 모자란 판국에 왜 이런걸 만들었냐고 까이는 일이 적지 않죠.
  • 역사관심 2011/08/09 12:57 #

    일제의 흔적이 국민들에게 반감을 줄 정도의 곳은 청산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만,
    근대의 흔적(어쩔수 없이 일제시대였던)은 분명 우리가 감싸안고 가야할, 그리고 또한 관광이 될수 있는 거리입니다. 그런 곳은 보존하고 개발해야 할것입니다.

    행정가들의 '역사의식' 교육이 절실해 보입니다.
  • 역사관심 2011/08/09 13:05 #

    일제와는 상관없지만, 짧게 보면 서울 강남역의 뉴욕제과앞같은 곳만 해도 하나의 스토리를 가질수 있는 곳이지요. 8-90년대 젊은세대들의 집합장소였던 곳으로 꾸준히 보존할만 합니다. 저 오사카의 글리코 간판에서 보이듯 역사라는건 조선시대만 역사가 아니지요.
  • 동글기자 2011/08/10 13:16 # 삭제

    교토는 언젠가 한번 가보고 싶은 곳이었는데,,,비교해 주신 글과 사진을 보니 안타까운 마음이 많이 듭니다...그나마 보존할 수 있었던 과거도 너무 무심하게 파괴하고,버려왔고...지금도 여전히 그런 성향이 있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 많이 듭니다. 잘보고 갑니다.

  • 역사관심 2011/08/10 14:47 #

    죽기전에 경주나 서울이 조금이라도 옛내음을 내는 모습을 찾으면 좋겠습니다.
    언론에서도 가끔 다루면 합니다.
  • 함월 2011/08/11 11:02 #

    전에 듣기로는 현재 구시가는 전통적으로 꾸미고, 신경주역 부근에 현대적인 신도시를 건설한다는 계획이 있었던 것 같은데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한국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경주가 다른도시들보다 유리한게... 일단 지명도가 높고, 도시 내에 거대한 유적들이 아직 존재한다는 것과 방폐장 유치로 들어오는 거금...?
    개인적으로는 철도 이설로 도시 한복판에 생기는 큰 땅을 어떻게 활용할지가 우선적인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생각없이 주차장 같은거나 만들진 않겠죠?
  • 역사관심 2011/08/11 11:25 #

    듣던 중 반가운 소리네요. 혹 정보가 있으시면 링크라도 걸어주시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 ㅇㅇ 2011/10/16 21:51 # 삭제

    공감 10000%입니다..
    우물속 개구리마냥 앉아서 외국인,관광객이 굴러들어오기만 기다려선 안되고.
    현실을 직시 하고 선진국을 배워야합니다..
  • 역사관심 2013/08/28 16:00 #

    감사합니다.
  • paul 2012/01/11 01:44 # 삭제

    공무원들은 기껏 세금쓰고 해외연수 다녀와서 저런거 안배워오고 뭐하는걸까요?
  • 역사관심 2012/01/11 02:40 #

    그러게나 말입니다. 문제는 아래서 올려보내도, 윗선에서 받아들여야겠지요. 그리고, 또한 시민들의 민도수준도 올라가야할겁니다. 깨끗하고 전통적인 거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통가옥의 보존과, 간판등의 규제에 두말없이 따라줘야 가능한거죠.
  • 역사관심 2012/01/11 02:43 #

    더 답답한건 해외에 있는 수많은 유학생, 공부하는 분들, 혹은 교민들중 이런 생각을 하는 분이 거의 없다는 것. 다들 외국에 감탄만 하지 (특히 기술이나 현대적부분), 어떻게 그들의 전통문화를 지키고 그것으로 국가브랜드를 지켜나가는지에 대한 고찰은 전혀 없죠. 미국에서 이렇게 커다란 교민집단도 별로 없는데 이런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분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사실 그런 분들의 시각과 힘 (특히 전문가집단이라면 더욱더)이 필요한데 말이지요.
  • OuraMask 2013/08/27 17:20 #

    교토에서 워킹홀리데이 생활 중인데 돌아다녀보니 일본에 비해 우리나라의 전통문화 보존이 너무 아쉬운것 같아서 관련자료를 찾아다니다가 좋은 글 보고 갑니다. 나중에 워킹생활 마치고 경주를 한번 제대로 가보고싶네요.
  • 역사관심 2013/08/27 22:23 #

    감사합니다. 일본생활 잘하시고 오시길. 아마 오셔서 경주나 서울 부여를 비교해서 객관적으로 보시면 많은것이 보이실 것 같습니다.
  • 2016/08/11 09:2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슬림쉐이디 2017/06/28 23:23 #

    정말 좋은 글입니다.. 너무 가슴아픕니다.. 정말 좋은글들을 많이쓰셔서 제가 하는 다음카페 회원수가 44만명인데 이러한 점을 널리 알리고 싶은데 퍼가도 될까요? 출처는 꼭 남기겠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마우스오른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