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광개토대왕비 발견 (2013.1.17) 역사뉴스비평

어제 최고 삼국유사발견에 이어 연타로군요. 

동영상 뉴스클릭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2598147

방금 본 KBS 뉴스입니다. 발췌:

중국 문화재청이 지린성에서 발견했다고 밝힌 고구려 비석입니다.
화강암을 가공해 만든 이 비석은 위 아래 부분이 약간 떨어져 나간 상태, 1미터 73센티미터의 높이에 무게는 464킬로그램 정도됩니다.

비석 정면에는 예서체로 218개 글자가 새겨있습니다. 이 가운데 판독이 가능한 글자는 140자 정도로, "시조 추모왕이 나라를 창건하니라" 등의 구절이 첫머리에 등장합니다. 추모왕은 고구려 시조인 주몽을 뜻합니다. 전체적으로 기존에 알려진 광개토대왕비문을 압축한 듯한 내용, 고고학계는 중국에서 발견된 제2의 광개토대왕비일 수 있다며 반기고 있습니다.

실제 비석이 발견된 지역은 중국 지린성 지안시의 한 강가로 광개토대왕비가 있는 곳에서 얼마 떨어져있지 않습니다.
중국문물보는 이곳의 한 주민이 지난해 7월 비석을 발견해 문물국에 신고했으며 새겨진 글자를 정밀 조사한 결과 고구려 비석임을 확인했다고 전했습니다.

<녹취> 지안시 박물관 관계자 : "(고구려 비석이 맞나요?) 네. 맞습니다. 1월 4일 문물보에서 나온 보도 내용이 정확한 것입니다."
이번에 발견된 비석은 광개토왕대비와 같은 수묘비(守墓碑)로, 역대 왕릉을 관리하기 위한 규정을 담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중앙일보 기사중 일부입니다:

이번 비석은 ‘시조 추모왕이 나라를 창건하다(始祖鄒牟王之創基也)’는 구절로 시작한다. 추모왕은 고구려 시조 동명성왕을 가리킨다. ‘하백의 손자(河伯之孫) ‘나라를 일으켜 후대로 전해졌다’는 구절도 보인다. ‘중국문물보’는 “추모왕의 고구려 창업을 서술한 대목은 기본적으로 기존 광개토대왕(중국은 호태왕·好太王이라고 부름) 비문과 내용이 같다”고 설명했다. ‘연호(烟戶) ‘사시제사(四時祭祀) 등에 대해서는 “글자 모양이 광개토대왕비와 유사하다”고 추정했다. ‘연호’는 집을 뜻하는 가호(家戶) 해석된다.

  ‘수묘인(守墓人·묘 관리인)’이 언급돼 있어 주목된다. ‘부유한 자라도 수묘인을 함부로 없다’는 뜻으로 추정해 있는 구절이 나온다. ‘지금 이후로는 수묘인을 다시 없다’고 광개토대왕비 내용과 유사하다. 이번 비석은 마셴촌에 사는 촌민이 지난해 7 29 마셴강 우측 강변에서 발견해 국가문물국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


이미 작년 2012년 여름에 발견되었던 것이군요. 약 6개월만에 우리나라 언론에 공개되었습니다.

TV 뉴스에 나온 것만으로도 글자가 판독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어떨런지. 단순히 기존 광개토대왕비의 Abstract가 아닌, 우리나라 고대사 연구에 큰 획을 긋는 '새로운' 사실들이 쏟아지면 좋겠습니다만. 하다못해 기존 비의 마모된 부분의 역사가 기록되어 있다면... 총 218자 가운데 140여자가 판독되었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중국측에서 공개한 글자입니다 (연합뉴스에서 발췌)

다음은 중국 국가문물국이 발행하는 '중국문물보'가 공개한 비석 전문이다.(□는 훼손된 글자)

□□□□世必□天道自承元王始祖趨牟王之創基也

  □□□子河伯之孫神□□□□蔭開國闢土繼胤相承

  □□□□□□烟戶以□河流四時祭祀然□□備長烟

  □□□□烟□□□□□富足□轉賣□□守墓者以銘

□□□□□□□□□太□□□□□王神□□與東西

  □□□□□□追述先聖功勛彌高悠烈繼古人之慷慨

  □□□□□□□□自戊□定 律敎□發令□修復各於

  □□□□立碑銘其烟戶頭卄人名□示后世自今以后

  守墓之民不得□□更相轉賣雖富足之者亦不得其買

  賣□□違令者后世□嗣□□看其碑文與其罪過


덧글

  • K I T V S 2013/01/17 12:25 #

    그런데요.. 안타깝게도 역사카페같은데 가보면 "중국인들은 고구려 유적에 한국인들의 출입을 금지시킨다"라는 것을 들어봤는데.. 정작 우리나라 사람들이 저것을 연구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은 아닌가? 라는 우려도 들어요. 또 괜시리 비석의 내용을 바꾼다거나 하는 헛된 생각도 들고...ㅠㅠ
  • 역사관심 2013/01/17 12:28 #

    국가의 수준을 보여주는 대목이죠. 선진국간 학계간에선 일어날수 없는 행태들.
  • 1234 2013/01/17 14:35 # 삭제

    굳이 뭐 조작한다던가 그런 짓은 안할겁니다.

    다만, 한국학계에서 직접 정밀조사하기는 분명 어려울 것이고,

    더 자세한 내용은 중국측의 정밀 조사가 이루어진 뒤,

    관련 논문이나 보고서를 토대로 연구가 될 것 같습니다.

    현재는 탁본만 뜬거라, 자세하게 조사하면 판독가능한 글자가 더 드러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bergi10 2013/01/17 14:15 #

    지금에 와서야 공개하는 것도 웃긴일이죠.... ㅠㅠ 슬픕니다.
  • 無碍子 2013/01/17 17:33 #

    연구가 어느정도 되어야 공개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 Warfare Archaeology 2013/01/17 14:54 #

    이 부분은 추후 연구가 어떤 식으로 진행되어야 하는지 봐야겠지만...일단 고해상도의 탁본이나 관련 사진 등이 빨리 입수되어야 할 듯 싶습니다. 괜시리 <광개토태왕비>처럼 진위논란에 빠질 필요는 없을테니깐요...그런데 과연 그렇게 될런지는...쩝...
  • 역사관심 2013/01/17 20:54 #

    그러게 말입니다. 중국학계를 믿어봐야죠...라고 쓰고도 참;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9 대표이글루_음악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4 대표이글루

마우스오른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