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도시모습- 서울 -_- 역사전통마

어디서 본 자료인지 확실치 않음

그냥 아파트숲. 그나마 경복궁등 5대궁과 북촌이라도 없었다면;;
뭐 지방도시들로 가면 더 심하다. 그래도 요즘 읍성이니 수원화성이니 대표적인 건축이라도 되살리고 있으니 조금씩 나아지고 있지만.

그나저나, 왜 우리 마천루는 이렇게 섬마냥 띄엄띄엄 짓는 걸까? 스카이라인이 형성되지 않는 희안한 구조.다운타운이 없다는 것은 장점도 되지만, 항상 궁금한 점.


덧글

  • 천하귀남 2014/03/05 09:31 #

    요즘 건축 규정으로는 교통집중 억제나 주변 일조권등으로 대형빌딩을 한 블록에 밀집해 짓는것이 쉽지 않을겁니다. 여기에 서울의 경우 군사적 고도제한도 있고 서울이 완전 평지가 아니라 산이나 강으로 부터 얼마 떨어지거나 밀집하지 못하게 짓는것 등 지을 장소의 제한 등등 엉첨나게 복잡하군요.
    한국 마천루가 90년대 이후에나 본격화되고 각종 연구나 여러 사건등으로 규정이 강화되 이무렵 세계 다른곳의 건축규정도 과거와는 다를테니 제한이 많을겁니다.

    버즈 두바이나 타이페이 101같은걸 봐도 건물 주변에 상당한 공간을 확보하는데 이렇게 높이에 비례해 주변 공간 확보시키는건 요즘 전 세계적 추세 일겁니다. 미국처럼 오래전에 밀집지역이 형성됬다면 다르겠지만요.
  • 역사관심 2014/03/05 10:30 #

    아 그렇군요. 항시 궁금하던 부분인데 설명 감사드립니다.
  • 이명준 2014/03/05 12:01 #

    마천루가 붙어 있는게 신기한겁니다 서울이 누구하나의 땅이 아닌 이상 그마다 이유가 있고 사연이 있어서 그렇게 띄엄 띄엄 있는거고 건축법도 있고 여러가지 이해관계가 얽히고 얽혀서 서울이 저런 모습인거지

    참고로 저 오사카성 과거의 미라고는 없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입니다.. 속으면 안됩니다.

    저는 서울이 단순이 아파트 숲이라고 해서 미적 아름다움이 없다고 생각하는것 조차 문제라고 봅니다 서울은 한강 주변을 보면 정말 아름답게 조성 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서울이 아름답지 못하다고 보면 무지하거나 서울을 한번도 보지 못한 사람이 하는 소리라고 대답해주고 싶군요
  • 역사관심 2014/03/05 10:34 #

    음 그렇긴해도 오사카하면 세계적으로 오사카성이 떠오르긴 하죠. 서울에 살아보면 아름다운 도시인줄 알죠. ㅎㅎ 확 들어오는 특징이 없어서 그렇지 구석구석 다닐곳 많죠. 깨끗하고.. 파리 마르세유 얼마나 더러운지...
  • ㅇㅇ 2014/03/05 12:31 # 삭제

    건물 규제때문에 더욱 더 저런 모습이 된거죠. 오세훈 한강르네상스사업 억지스럽고 저건 아니다 싶은 것도 좀 있었지만 큰 맥락에서는 동의합니다.
  • 역사관심 2014/03/05 12:33 #

    ㅎㅎ 또 그런면도 있겠군요.
  • K I T V S 2014/03/05 17:39 #

    1. 우리 서울 이미지가 저런 꼴인지 아니면 서울을 모르는 인간이 만든건지... 만약 전자라면 우린 이미지 관리에 더더욱 노력해야합니다..

    2. 하지만 남산 서울타워나 63빌딩, 경복궁이나 숭례문을 무시한 처사라고 생각해요;;
  • 역사관심 2014/03/05 23:10 #

    맞습니다. 숭례문도 모르면 곤란... 이래서 문화재가 중요하긴 한가 봅니다.
  • 2014/03/05 21:46 #

    자학적인 건지 비판적인 건지 모를 이미지네요. 저도 가끔 아파트숲들 보기 싫다고 느낄 때가 있지만 다른 나라 도시라 한들 그런 부분이 없겠습니까. 다른 도시 이미지처럼 만들려면 얼마든지 그럴 수 있는 건데..개인적으론 서울 이미지만 따로 다른 사람이 만든 것 같네요. 역사관심님 포스팅엔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저 이미지는 공감하기가 어렵습니다.
  • 역사관심 2014/03/05 23:13 #

    그러게요. 저도 짜증나서 퍼왔습니다. 서울이고 지방도시고 90년대까지는 회색도시의 느낌이 강했으나 최근에능 각종 특수한 건축. 전통건축의 복원 중건등 많은 일이 벌어지고 있으니 개선되리라 믿고 싶어요.
  • SM6 2014/03/05 23:41 #

    저거 원본엔 처음부터 서울이 없어요. 아마 한국사람 누군가가 덧붙였는듯.
  • 역사관심 2014/03/06 01:43 #

    찾아보니 한국건축전문가가 붙여서 페이스북에 기재 큰호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지금 모바일기기라 검색이 힘든데 곧 기사를 링크하죠.
  • 역사관심 2014/03/07 00:01 #

    링크를 걸어둘걸 이미지검색으로만 찾으려니 무지 힘드네요 -_-; 그 건축가분과 인터뷰한 기사였는데 나중에라도 다시 만나면 알려드릴게요;
  • SM6 2014/03/07 20:49 #

    아; 이렇게 신경 안 써주셔도 괜찮은데...일단 기억하고 있겠습니다.
  • 역사관심 2014/03/07 22:55 #

    네 ^^
  • 쿠사누스 2014/10/06 23:08 #

    서울의 을씨년스러운 경관은 50-60년대 유행했던 모더니즘과 기능주의의 잔재인 아파트 단지가 가장 큰 문제죠.
    해방되고 나서 미국과 프랑스의 모더니즘 세례를 한국 건축학계가 너무 많이 받아서 경로의존적으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고착되버리는 결과를 낳게 된 것같습니다.
    외국에는 모더니즘 이전에 아르데코와 아르누보 양식의 빌딩이 풍미하면서 뉴욕처럼 아름다운 스카이라인을 형성했는데, 우리나라는 르코르뷔지에의 속류들만 드글대는 바람에 저렇게 된 것같습니다. 서양은 90년대 이후에 신전통주의 건축양식도 다시 유행을 타는 등 다양한 건축사조가 서로 경쟁을 하면서 도시 풍경을 다채롭게 하는데, 우리나라는 자본의 논리와 결합되면서 오로지 대단지 아파트로 획일화버렸죠.
    일단 아파트 단지를 더이상 짓지못하게 규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 역사관심 2014/10/06 23:24 #

    현대 건축의 양식에 대해서는 문외한입니다만, 말씀처럼 적어도 '자본의 논리로만' 도시의 모습을 재단한 것이 현재의 모습을 양산한 것은 알고 있었고 매우 동의합니다.

    거시적으로 한국의 전반적인 (문화계포함) 문제를 저는 '철학의 부재'로 보고 있는데 '먹고 살기 바빠서'라는 미명/구호 아래, 70년대 이래 아직도 이 근시안적 철학(이라고도 부를 수 없는)이 수도권이고 지방이고 기저에 깔려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며, 걷어내야 할 망령이라고 봅니다.

    이게 해결되지 않는한, 아파트 규제같은건 어림도 없겠지요. 우리 다음 세대, 즉 어린이들부터 이런 깊은 성찰과 철학을 가지는 연습을 시켜줘야 하는데, 과연 그럴지 깊은 의문이 듭니다. 당장 자기 부모들이 잘 먹고사는게 최고라는 가치로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줄텐데 뭘 배울지 의문이 들거든요. 잘 산다는 것, 멋있는 국가와 삶은 산다는 것에 대한 사회전반적인 성찰이 생겨날(나야할) 시점이라고 생각해요.

    우리 부모님 세대야 그것이 가장 큰 미덕이었고 당연히 이해도 가고 그 덕에 우리가 이렇게 경제력이 발전한 나라로 성장한 공로를 돌려드려야 하지만, 우리세대-그다음세대는 또 할일이 "따로" 있는 것인데, 그 가치만으로 모든걸 아직 재단하려는 움직임은 단호하게 반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글 감사드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9 대표이글루_음악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4 대표이글루

마우스오른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