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일제시대 현존하던 금산사 금강문 하앙 모습 역사

2005년의 화암사 극락전 관련 논문 초록중 인상깊은 부분이 있었습니다. 

보물 663호인 화암사 극락전이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하앙이라는 목구조상 특징을 가지고 있는 유일한 건물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하앙의 목구조 형식을 보여주는 유구는 드물다. 부여 박물관 소장의 천왕사지 출토 청동 소탑편과 간송미술관의 금동불감, 조선고적도보에 나타난 금산사 금강문의 사진자료가 전부이며 우리나라 하앙구조와 관련이 있는 해외자료도 드물다. 일본과 중국에서는 하앙을 가진 건물이 드물지 않게 나타나며 특히 중국에서는 그 자료가 많고 시대적인 흐름을 알수 있을 정도의 변화를 가지며 근세까지 이어져 왔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하앙의 자료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하앙건물에 대한 실제적인 전체 해체 및 보수 과정은 많은 사람의 관심을 모았다고 할 수 있다 (2005, 임대성, 연구논문 초록)

화암사 극락전의 유일하게 현전하는 하앙의 경우, 이미 많은 사진과 응용 (백제재현단지 능사 5층목탑등)이 있어왔지만, 이미 일제강점기에 변형된 것으로 추정되는 금산사 하앙의 경우 실체를 보신 분들이 많이 없으실 겁니다. 이에 사진을 나눕니다.

우선은 금산사 금강문의 전체모습입니다.
현재의 금강문은 이름만 같을 뿐 새로 지은 건물이라 합니다. 원래의 금강문은 현재 하앙이 사라진 채로 경비실처럼 쓰이고 있다고 하는군요 (*이감님 제보)
왼쪽에 작게 보이는 저 경비실 건물이 고적도보에 실린 원래의 금강문으로 보입니다. 저렇게 방치해두는게 이해되질 않는군요.
당시 처마 사진입니다. 하앙이 분명히 보입니다.
잘 안보이시는 분을 위해- 동그라미 부분입니다.

비교해보면 재밌는데 이것은 국내 현전하는 유일의 하앙, 화암사 극락전의 하앙입니다.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구조가 조금 달라 보입니다. 두가지 모습이 적어도 있어 활용폭이 넓어질 듯 합니다.
이러한 하앙을 최초로 응용한 재건된 건축이 백제재현단지의 능사 5층목탑입니다.

하앙이라는 고대-중세건축의 '구조'가 좀 더 널리 알려지길 바라며 나눕니다. 아마 앞으로 고대-중세건축의 재건시 많이 들어보실 단어가 될겁니다.
===

사족: 한가지 흥미로운 것은 두 절이 아주 근접한 위치에 존재하고 있다는 점. 능사 5층탑도 하긴 이 근처죠.

핑백

  • 까마구둥지 : 고려회화, 아집도 대련 중 하앙으로 보이는 구조물 발견 2017-08-31 08:13:47 #

    ... 근 들어 흥미로운 부분을 발견해 나눕니다. 예전에 한국의 고대-중세건축의 특징중 하나로 지금은 거의 사라진 '하앙'이라는 부분을 소개한 바가 있지요.일제시대 현존하던 금산사 금강문 하앙 모습 지붕의 하중을 받쳐주던 기법으로 대륙에서는 요, 금나라 건축, 그리고 일본에서는 아스카시대의 건축에서 주로 보입니다. 우리는 백제 ... more

덧글

  • 이 감 2015/03/10 21:24 # 삭제

    현재 금강문은 조선고적도보의 금강문과는 상관없는 새로 지은 문입니다.

    하앙이 있던 조선고적도보 촬영 당시의 금강문은 현재의 금강문 옆에 있는 안내소와 경비실로 쓰이고 있는 건물입니다. 영조대에 지어지고 최근에는 1970년대에 수리를 한 적이 있다합니다만 역시 현재 이 건물에는 하앙이 없습니다. 그래서 건물의 문화재 지정과 원상복원을 촉구하는 주장들이 계속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옛 금강문과 더불어 미륵전도 건립 당시에는 하앙이 있었을 것으로 학계에서는 보고 있다는 것 같습니다.
  • 역사관심 2015/03/11 04:54 #

    그렇지 않아도 모양이 너무 달라서 궁금했는데 역시 전혀 상관없이 이름만 붙였군요. 주신 정보덕에 정확한 상황을 첨부할수 있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꼬소해 2015/04/24 01:06 # 삭제

    귀한 정보 감사합니다.
  • 역사관심 2015/04/24 01:26 #

    댓글 고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9 대표이글루_음악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4 대표이글루

마우스오른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