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세기 조선초기불화 (?)-해외옥션 역사

작년 즈음 해외옥션에서 발견했던 정체불명의 불화입니다.

그림풍은 조선후기와 많이 다르고 일본불화의 느낌이 많이 나는데, 아래 서지정보를 보면 아래와 같이 되어 있지요. 일단 비단채색에 지옥을 묘사하고 있으면 왕과 왕비가 등장한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구입한 출처는 Capes Dunn & Co to the British Museum & Hillier, Jack to the British Museum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Capes Dunn & Co to the British Museum라는 회사는 지금도 존재하는 영국의 옥션회사입니다.

그리고 Hillier, Jack은 영국의 유명한 예술사가입니다. 1912년에 태어나 1995년 사망한 인물로 일본예술의 전문가였습니다. 1940년대에 우키요에의 세계에 빠졌고 그 전문가로 계속 활약 1995년에는 일본에서 훈장까지 받습니다. 그러니까 잭 힐리어가 (아마도) 케이프 던이라는 옥션회사를 통해 다른 옥션으로 넘긴 작품이라는 것이 됩니다. 맥락으로 보자면 일본쪽 작품이 더 맞는것 같지요. 

그런데 이 작품의 소개에 분명 명확하게 15세기, '조선 왕조'라는 시대가 찍혀서 소개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작품이 1979년 발견된 장소 역시 'Korea'로 되어 있습니다.

사실 말이 15세기 불화지, 15세기면 임진왜란 전 즉 조선전기가 됩니다. 우리에게는 그다지 많은 작품이 전해지지 않는 시대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아직도 논쟁중인 [석가탄생도] (일본소재) 같은 작품이 15세기 이전의 작품으로 추정되고 있지요.
석가탄생도 (15세기 추정, 일본소재)

16세기 (1576년)의 작품으로 역시 일본소재인 [안락국태자전변상도] 역시 비슷한 분위기로 후기불화와는 다른 색감을 보여줍니다.
안락국태자전변상도 (16세기, 일본소재)

오른쪽 윗부분 용선부분을 확대해 보면 새로운 한국적 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2013년 역시 일본에서 돌려받은 귀환문화재인 [쌍림열반상도] (16세기)를 보면 왼쪽위에 불길을 묘사한 것이 오늘 소개하는 정체불명의 작품에 많이 묘사된 불길과도 비슷해 보이기도 합니다.

쌍림열반상도 (16세기, 일본소재- 2013년 반환)
=====

과연 위의 그림이 15세기의 조선불화인지 아니면 옥션측의 실수로 일본회화를 오기한 것인지는 확실히 모르겠지만, 일단 확실한 정보를 저렇게 표기해 두었으니, 한번 전공자들이 살펴볼 가치는 있는 듯 합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마우스오른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