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팝 추천 명곡 15 작품 음악

[시티팝 명반 베스트 10]때와는 달리, 이번에는 오늘따라 듣고 싶은 곡들 위주로 선정해 보았습니다. 

모두 명곡들이긴 하지만, 시티팝장르에서 몇곡을 뽑기에는 너무 많은 좋은 곡들이 있는지라 순위나 톱 10등은 포기하고, 오늘 떠오르는 몇곡들을 선정해봅니다 (이 중 몇몇곡은 톱 10에도 무조건 들어갈 곡들도 있습니다만). 다만, 한 뮤지션당  한 곡만을 선정하려 했습니다 (타츠로의 경우만 제외).

그나저나 선정하고 보니 1981년부터 1989년까지 모든 해가 다 등장하는군요.

=======

첫 곡은 몇번 소개했던 80년대중반 아이돌출신중 최근들어 시티팝의 아이돌로 거듭 평가받고 있는 키쿠치 모모코의 커리어 후기의 신스팝 밴드 '라무'의 명곡 '아오야마 킬러 스토리'입니다. 이 곡은 사실 그들의 유일한 앨범이자 역시 장르의 걸작 [Thanksgiving](1988)에도 실려 있지 않은 싱글컷된 곡으로 가사부터 분위기가 모모코곡중 가장 시티팝적입니다.

이 곡의 가사와 당시 CF가 궁금하신 분은 관련포스팅글 - (RAMU (키쿠치 모모코)- 아오야마 킬러 스토리 (1989))

RAMU- 青山Killer物語 (Single- 1989년) 

며칠전 소개한 시티팝 명반 10중에서도 필자가 최고로 꼽는 마츠시타 마코토의 데뷔작 [First Light]의 히트곡. 시티 멜랑콜리감성의 끝이 무엇인지 보여줍니다. 

마츠시타 마코토- September Rain (First Light 앨범- 1981년)

원래 80년대초중반 일류 백보컬로 활동하다가 유일한 앨범인 [Cologne] (1988년)을 발표하고 사라진 카오루 아키모토의 명곡. 보컬톤부터 신스팝의 차가운 음색까지 시티뮤직의 한 색감을 확실히 보여줍니다.

카오루 아키모토- Dress Down (Cologne 앨범-1988년)


70년대 후반 퓨전재즈밴드인 파라슈트의 키보디스트로 뛰다가, 80년대초반 본격적으로 솔로 앨범들을 발매하기 시작했던 뮤지션으로 최고 명반은 바로 이 [Prophetic Dream]입니다. 이 곡 [Letizian]은 시티팝 리스너들의 필청곡으로 특히 아스라한 맛의 후반부는 정말 일품.


아키라 이노우에- レティシア (Prophetic Dream 앨범- 1982년)


80년대 초반 싱어송라이터로 좋은 시티팝앨범들을 발매한 여성 뮤지션으로, 최고 히트곡은 이 곡 "Just a joke"입니다.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도회적 세련미를 아주 잘 보여준 작품으로 유려한 멜로디속에 톡톡튀는 절정부가 최고입니다.

코쿠부 유리에- Just a joke (Relief 72 Hours 앨범- 1983년) 

다른 곡들이 조금만 더 올라와줬더라면 베스트 10에도 들 수 있을 뻔한 파이퍼의 최고명반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알려진 곡이 바로 이 곡으로 앨범커버와 매우 잘 어울리는 세련된 작품. 이 앨범커버는 개인적으로 언급한 [First Light]와 최고로 꼽는 시티팝커버.

Piper- Starlight Ballet (Lovers Logic 앨범- 1985년)


80년대 일음을 조금 듣는 분이라면 모를 수 없는 밴드 [1986 오메가 트라이브]의 수많은 히트곡 중 한 곡. 80년대중반 '청춘의 색감'을 가장 실체적으로 잘 구현한 그룹이 바로 이 오메가 트라이브로 많은 히트곡들이 시티팝의 부류에 들어갈 색감을 지니고 있습니다.

1986 OMEGA TRIBE- Stay Girl Stay Pure (Down Town Mystery 앨범- 1987년)


말이 필요없는 최고의 싱어송라이터 타츠로의 여름앨범. 80년대초중반 전성기 그의 곡들은 특이하게도 여름파, 겨울파로 딱 갈리는 경향이 있는데, 이 곡이 실린 빅 웨이브 앨범은 작정하고 서프팝을 구현한 작품입니다. 이 매직같은 곡을 들으면 바로 여름.

야마시타 타츠로- Magic ways (Big Wave 앨범- 1984년)


국내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아마 자국내에서도) 80년대의 숨겨진 Gem. 최고의 편곡을 뽐낸 앨범 "Complete samples"를 만든 신스팝 혼성듀오 [KEDGE]의 감각적인 수작 "Chime"입니다. 지루할 틈이 없는 화려한 연주와 감칠맛 넘치는 멜로디가 내내 흐르는 곡.

KEDGE- Chime (Complete Samples 앨범- 1988년)


베스트 10 앨범에서도 소개한 명반 [Communication]에 실린 겨울내음이 풀풀나는 히트곡 "캐시미어의 미소".
가사를 보고 싶으신 분은 예전 포스팅으로.

八神純子(야가미준코)- カシミヤのほほえみ (Communication 앨범- 1984년)


80년대초반 반짝 좋은 곡을 쏟아내고 사라진 혼성듀오 [나루민 & 에츠]의 최고 명곡중 하나로 여름의 산들바람이 불어오는 가운데 잔디밭에 누워 듣고 싶은 곡
.  아래는 전체앨범으로 첫곡이 소개곡입니다 (4분 30초까지, 두번째 곡도 시티팝의 명곡인 Up & down).

Narumin & Etsu- Summer touches you (東北新幹線 앨범- 1982년) 


80년대중반 애니메이션 주제가도 꽤 불렀던 가수로 가장 좋은 곡중 하나로 이 피그말리온이 있습니다. 시티팝계열의 곡으로 시티팝 컴필앨범에 빠지지 않는 넘버중 하나.

彩 恵津子 (사이 에츠코)- Pygmalion (PASSIO 앨범- 1986년)


여가수이자 배우이자 특파원이자 DJ까지 뛰는 팔방미인 카와구치 미사요의 훌륭한 시티팝넘버로 위에서 소개한 아키라 이노우에의 편곡솜씨가 돋보이는 곡입니다. 1981년 작품다운 80년대초반 AOR내음이 물씬 나는 달달한 곡.

카와구치 미사요 – Melty (SALUTE 앨범- 1981년)


거의 알려지지 않은 뮤지션으로 80년대초반 잠깐 활동하다가 ZZ건담의 주제가등 애니메이션 작곡가로 돌아선 경력의 소유자입니다. 이 양반은 93년 위에 소개한 [1986 오메가 트라이브]의 후신인 [브랜드 뉴 오메가 트라이브]의 보컬로 뛰기도 하지요. 80년대 후반 세장의 앨범을 발매하는데 그중 가장 훌륭한 싱글곡은 바로 이 곡 '너는 지금'.

아라히 마사히토- 君は今… (MASAHITO ARAI 앨범- 
1987년)


타츠로의 곡은 한곡만 소개하기는 아쉬우니, 지난번 베스트 앨범 10에서 아쉽게 소개하지 못한 1982년의 명반 [For you]중 한겨울밤 도심에서 드라이브하면서 들으면 항상 좋은 곡.

야마시타 타츠로- Every Night (For You 앨범- 1982년)


아래의 곡들은 유튜브에서는 찾을 수 없는 곡들로 클릭하면 바로 재생됩니다.

위에 소개한 카오루의 또다른 명곡. 꼭 들어보시길...

카오루 아키모토- 我がままなハイヒール (Cologne 앨범- 1988년)

겨우 16세에 데뷔 18세에 은퇴한 목소리라곤 느껴지지 않는 성숙함. 쿨한 신스팝도 잘 소화한 오카모토 마이코의 수작입니다.

오카모토 마이코- Fascination (Fascination 앨범- 1986년) 
=======

이 포스팅에서 몇달 후 더 선정했습니다.

핑백

덧글

  • 밥과술 2017/11/20 17:59 #

    아스라히 기억 깊숙이 숨어있던 이름들이 나와서 반갑네요.
    八神純子의 みずいろの雨는 일본에 있을때 TV 라디오, 여기저기서 많이 나와서 많은 추억이 묻어있습니다.
    山下達郎는 Tatsuro Yamashita라고 부르는게 더 익숙하였지요. 위에 소개하신 노래는 특히 하와이 라디오에서 많이 나왔습니다. 일본 식민지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일본사람이 바글바글했지요. 거기에 서핑... Ride on time 도 많이 들었구요. 저희집 쥬스는 Ego Wrappin하고 Suchmos도 많이 듣습니다. 소개 감사합니다. 
  • 역사관심 2017/11/21 05:32 #

    아 실시간으로 즐기셨었군요, 부럽습니다 ㅎㅎ. 타츠로의 저 음악이 나오던 하와이는 어떤 느낌이었을까 궁금합니다. Ride on time은 워낙 명곡이지요.

    Ero Wrappin을 좋아하신다면 패리스매치도 좋아하실 수 있겠네요! Suchmos는 몰랐는데 찾아봤더니 좋네요. 신진 시티팝이라고 할까. 찾아들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라무 2020/08/20 11:46 #

    역사관심님 시티팝 추천 노래 듣다보니 이제 제법 익숙한 이름들이 많아지는군요 고쿠보 유리에 야마시타 타츠로 오메가트라이브 마츠시타 마코토 등등

    특히 루미의 아오야마 킬러는 역사관심님이 처음 소개하셨을때 1절만 있어서 풀음악 찾아서 정말 많이 들었네요 항상 잘듣고 있습니다
  • 역사관심 2020/08/20 12:22 #

    오랜만에 반갑습니다! 곧 23번째 시리즈로 찾아뵙겠습니다.
  • 라무 2020/08/20 14:10 #

    네 기대하고있을께요 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9 대표이글루_음악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4 대표이글루

마우스오른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