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은 전체아시아인이 인정해야 강팀-2019 AFC 아시안컵 우승이 중요한 이유. 스포츠

월드컵 다음위상을 차지하는 대회라는건 자꾸 말하면 입아프고.

아시안컵은 아시안게임축구와는 비교불가의 대회 (우리의 아시안컵도전사를 제대로 알고 싶은 분들은 한번 읽어보시길)

당장 AFC 영문위키만 봐도 이런 상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영문링크). 이런 곳은 아시아 축구팬이라면 누구든 한번쯤 들락거리는 곳인데, 아래표를 함 보시길.

이건 역대 아시아국가중 피파랭킹 탑을 찍은 연도를 90년이후 표기한 것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국내에서 우리끼리 피파랭킹을 무시해도 결국 객관적인 수치 (아시안컵우승숫자나 역대전적이나, 통산승률, 혹은 이런 탑랭킹 표)를 보고 세계에선 평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절대 무시할 랭킹이 아니지요.

한번 볼까요? 기억대로 케이로스 감독부임이후 몇년간을 계속 요즘은 이란이 탑을 찍고 있었지만, 이번 월컵을 계기로 호주에게 내줍니다. 

그런데 호주가 편입되고 나서 일본과 거의 2010년대 중반까지 톱랭킹을 양분하고 있지요.
한국이 톱랭킹을 찍은 것은 90년대말에서 2000년대초반 (즉 2002년 월컵전후)입니다. 그전후로도 계속 90년대이후는 일본이 더 많이 찍지요 (이때도 계속 우리팬들은 상대전적으로만 이야기하면서 피파랭킹 안중요하다고 계속 무시했었습니다- 그러나 세월이 지나면 이렇게 남는 건 통계숫자밖에 없습니다).

이때는 사우디도 들락거렸지요 (당시 사우디 역시 아시안컵 결승단골손님).
FIFA랭킹은 결국 성인대표간의 A매치결과로 이뤄지는데, 가장 큰 점수는 역시 월드컵이고 그 다음이 대륙컵인 아시안컵입니다. 월드컵은 파이가 크긴 하지만 승점은 하늘에 별따기로 힘든 대회니, 실은 랭킹을 반영시키는 가장 좋은 기회는 결국 아시안컵입니다 (또다시 강조하지만 올림픽이고 아시안게임이고 하는 23세연령별대회는 피파주관도 아니고 IOC산하대회로 피파랭킹에는 1도 반영 안됩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이 이제는 알다시피 저위의 도표기간동안 우승-준우승팀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본등 라이벌들은 결국 우리가 계속 4강에 머무는 동안 이 대회에서 우승하고 더군다나 또다른 A매치대회인 (아시안컵 우승팀에게만 주어지는 특권) 컨페더레이션 컵에 출전해서 또 점수를 쌓았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한국축구의 위상은 각연령별대회(아시안게임포함)보다도, 진정한 성인대표 1진팀간의 A매치 국제대회인 월드컵 그리고 무엇보다 내년초 (1월) 열리는 UAE 아시안컵 2019에 달려 있습니다.

이 대회에서 우승하면 현재 이 순위에서 1위 호주나 2위 이란을 바짝 뒤쫓게 될 겁니다. 아시안컵을 우승하고 피파랭킹도 1위가 될때 아시아인들에게 최강팀은 다시 한국이구나...란 인정을 받게 될 것입니다. 어려워도 결국 몇 팀이나 진출가능한 10회 월컵진출수 아무리 떠들어도 최강으로 인정안합니다 (아시안게임 우승이요? 풋... 원래는 이웃국들처럼 그냥 국내파나 1.5군 보내서 내년 아시안컵이나 2년후 올림픽 점검하는 대회입니다).

더군다나 2019 17회 UAE대회부터는 우승상금조차 0원에서 갑자기 55억. 대륙컵중 무려 유로, 코파, 다음으로 큰 상금이 책정된 진정한 대륙컵이 됩니다 (총상금은 1480만달러 (약 165억원)- 링크글- 더이상 상금핑계도 없다)

결국 우리에게 아시안컵은 이론적으로나 실질적으나 완전히 유럽인들에게는 유로컵, 남미인들에게는 코파컵입니다. 그리고 모든 아시아인들은 우리가 그간 소홀히 했건 말건 (우리만의 변명일뿐이란 이야기) 계속 그렇게 '중요성을 제대로 알고' 총력을 다해온 대회입니다. 그리고 그렇기에 이 컵의 주인을 진정한 대륙챔프로 인정해 온 것이지요 (우리만 아니라고 해서 될리도 없고 이론적으로도 그들이 100% 맞습니다. 올림픽이니 아시안게임따위의 피파주관도 아닌 23세 연령별대회, 그전에는 80년대 무슨 메르데카컵이니 대통령배니 하는 아시아에서 열리는 작은 대회 상금따먹겠다고 거기 집중한 우리를 욕해야 마땅한 것이지요).

2018. 10 current ranking



덧글

  • 홍차도둑 2018/08/15 11:58 #

    이전에도 이야기 했지만 월드컵 본선 진출 10회 해 봐야...1위만 진출할 때에는 '최강자' 인증 할수 있었지만 2장, 3장 되면서부터는 '최강자' 가 아니더라도 진출할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 역사관심 2018/08/15 15:02 #

    트랙백글 너무 잘 읽었습니다. 진짜 진정한 대륙최강자리 한번 차지하면 좋겠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마우스오른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