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금 琴柱의 말馬은 천마도 혹은 해마(海馬)일까? 역사

어제 일본 정창원에 소장중인 신라시대 악기 '신라금'에 대해 소개한 바 있습니다. 여기서 [신라금 금박윤초형봉형 금주]라는 신라추정유물을 소개해 드린바 있습니다. 그런데 어제 "하나하나 모두 장식이 다르고 특히 아래그림은 사슴같은 것이 그려져 있습니다."라고 썼는데 화질이 흐린 사진이라 확실한 형태를 파악하기 힘들었지요.
新羅琴 金薄輪草形鳳形 琴柱 중 일부 (일본 정창원소재)

[해마기(海馬旗): 신라천마도의 말에 대한 단상] 라는 2014년 포스팅에서 이런 글을 쓴 바 있습니다.
========

예전부터 눈여겨보던 [고려도경]의 정보가 있습니다. 해마기 (즉, 바다말 깃발)이라는 고려시대의 깃발에 대한 설명입니다. 

기치(旗幟)
해마기(海馬旗)

마기(馬旗)는 둘이며, 그 제도는 몸체와 술이 모두 푸르니, 목수(木數 즉 동방의 수)를 상징한 것이다. 기면 가운데 한 마리의 말을 그렸는데, 앞 어깨에 갈기가 있어 마치 불이 치솟는 것 같으니, 대개 말은 화축(火畜 불기운을 지닌 가축)이기 때문이다. 푸른 기에 그려서 나무와 불이 상생(相生)하는 것을 상징하고 위치는 청룡(靑龍 동방의 별자리 이름)과 주작(朱雀 남방의 별자리 이름) 두 신(神)을 응하였다. 행렬할 때는 응기(鷹旗)의 다음에 위치한다.
========

학술적으로 연구된 바를 읽어본 것도 아니고, 필자의 느낌에만 의지한 빈약한 글입니다만, 혹 이 깃발의 '해마'는 현재 고구려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는 5-6세기의 신라그림 '천마도'와 어떤 연관관계가 있는 건 아닐까요?

과연 '천마'들일까?
그런데, 고려도경의 저 구절을 읽으면서 거의 반사적으로 뇌리에 떠오르는 그림이 천마도였습니다. 특히 굵은체로 표기한 앞어깨에 갈기가 있어 마치 불이 치솟는 형상이다, 말은 불기운을 가진 가축이므로 불을 묘사했다라는 부분이 확 와닿았습니다. 그러고보면 천마도의 말들은 입에서 '불을 뿜는' 듯한 묘사를 하고 있죠.

아래는 현재까지 발견된 신라의 천마도들입니다. 이건 혹시 파도를 헤치고 다니는 '해마'들이 아닐까요?
현재 전쟁기념관에 저 고려도경기록을 바탕으로 재현해 놓은 해마기입니다 (추측컨데 이런 현대적인 풍의 그림은 아니었을 겁니다). 이 그림이 천마도를 보고 그린 것도 아닐텐데 앞다리에서 나오는 불갈기가 위로 뻗쳐있긴 하지만, 아래로 내린다고 생각하면 천마도의 부분과 아주 흡사하죠- 갈기가 시작되는 위치도 비슷합니다. 심지어 뒷다리에서 나오는 갈기도 비슷합니다.
현재 전쟁기념관의 고려도경 해마 복원도
=======

자 이상의 글이 2014년 천마총의 천마도와 고려도경에 나오는 해마의 상관관계의 가능성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오늘 감사하게도 어제 다룬 일본 정창원에 보관중인 신라시대 악기인 '신라금'의 부속품인 '금주'의 좀 더 나은 화질을 일본측 논고에서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대충 사슴으로 추정했던 이 동물이 '말'이더군요. 바로 이런 모습이 나옵니다.
新羅琴 金薄輪草形鳳形 琴柱중 말그림 확대부분

그런데 이 모양 어디서 방금 본 것 아닌가요? 네, 놀랍게도 12세기초 [고려도경]에 나오는 해마를 다시 복원한 모습과 어깨죽지에서 나온 갈기가 완전히 비슷하고, 머리부분의 불타는 것같은 갈기와 꼬리부분은 신라 천마도의 것과 매우 흡사합니다.

7-8세기 신라금의 신라마 & 12세기 고려 해마 (복원도)
7-8세기 신라금의 신라마 & 6세기 신라 천마도 (클릭하면 머리와 꼬리갈기가 더 잘보입니다)
=======

아마도 이 신라의 천마인지 해마인지 모를 이 말그림에 대한 연구는 전무할 것 같은데, 앞으로 고대회화전공자가 한번 제대로 연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덧글

  • 목장우유 2018/12/14 18:10 #

    정창원 신라금 금주 사진에 소개 되어 있는 유물 중 하나는 비파 연주에 쓰이는 발로 보입니다.
    http://shosoin.kunaicho.go.jp/ja-JP/Treasure?id=0000010075
    '홍아발루발'이라고 명명되어 있는데요. 문양의 생김새나 옆부분이 좀 파인 것에서 동일한 유물로 보입니다.
    신라금 금주 설명에서도 금니만 설명되어 있고, 신라금을 연구하는 신라 문화원 교수님의 논문에서도 금주 사진은 올려져 있는데 저 발루발 사진은 없더군요.
    정창원 측의 사진 오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 역사관심 2018/12/15 05:49 #

    목장우유님 감사합니다. 추후 좀더 찾아보고 수정할 부분은 해야겠군요. 귀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마우스오른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