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팝 추천 명곡 시리즈- Best 6 songs (5) 음악

어느덧 시리즈 5번째 (엄밀히 말하면 7번째) 시티팝 소개입니다.

오늘도 역시 이 분야에서 빠지면 섭한 곡들과 개인적으로 소개하고 싶은 곡들로 구성했습니다.
=============


첫 곡은 베스트 10 앨범에는 뽑히지 못했지만, 만약 20을 선정한다면 무조건 들어갈 명반. 20대에 이미 레코딩 엔지니어로 유명세를 떨치며 야마시타 타츠로의 초기작에도 참가하는 등 음악수재의 면모를 뽐낸 사토는 1982년 그 유명한 "Say Goodbye"가 수록된 AOR의 걸작 [Awakening]으로 단독뮤지션으로써의 인기를 끌어올립니다. 

오늘 소개하는 Shiny Lady는1985년 싱글로 먼저 소개되고 베스트 앨범격인 85년의 [This boy]에 수록된 곡으로 80년대초중반 신스팝의 톡톡튀는 감성을 고스란히 간직한 좋은 작품.

히로시 사토- Shiny Lady (This Boy 앨범, 1985년)



다른 포스팅에서 소개한 걸출한 데뷔앨범을 내고 사라진 [Chocolate Lips]의 보컬, 후지와라 미호가 참가한 OVA [캘리포니아 크라이시스-추격의 총화]에 수록된 훵크곡. 80년대중반 J-Funk의 새끈함을 그대로 보여주는 곡으로 마치 가성처럼 들리는 미호의 보컬과 굉장히 잘 어울리는 작품입니다.

후지와라 미호- Heartbeat (California Crisis EP 앨범, 1986년)



이미 여러 번 소개한 시티팝의 숨은 여제 '나카하라 메이코'의 명발라드. 1987년 발매된 명반 [Puzzle]에 수록된 곡으로 메이코의 곡은 싱글컷된 곡들보다 앨범에만 수록된 곡들이 더 좋음을 보여주는 예중 하나입니다 (사실 그런 작품들이 포진하는 것이 명반의 조건). 오렌지로드와 연관된 다음앨범인 [거울속의 여배우](1987년) 바로 전 해에 발표된 곡으로 초가을 어울리는 작품입니다. 왠지 80년대 Romantic comedy 애니메이션의 삽입곡으로 쓰여도 좋을 듯 한 곡...

나카하라 메이코- Happy Birthday Love for You (Puzzle 앨범, 1986년) 



발라드를 들었으니 다음은 그루비한 곡으로.

앞부분이 잘린것같지만 그게 아니라 "Down town mystery"라는 곡과 연작으로 이어지는 작품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더 알려진 "Downtown..."보다 사실 이 앨범의 진정한 그루비한 숨결을 불어넣는 곡은 바로 이 곡 'Matenro Island'라 생각합니다.

카를로스의 엑센트 확실한 보컬과 굉장히 잘 어울리는 수작으로 오메가 특유의 단조를 이용한 아련함을 그대로 살리면서도 신나는 곡입니다. 이런 분위기의 작풍, 요즘 국적을 막론하고 잘 없죠.

카를로스 토시키 & 오메가 트라이브- Matenro Island (Downtown Mystery 앨범 (Night ver.) 1988년)



다음은 Piper의 잘 알려지지 않은 앨범인 [Gentle Breeze]의 숨겨진 Gem으로 시티팝의 연주곡 리스트에서 빠지면 섭섭할 곡이라 항상 생각하는 "Highway of the sun" 입니다. 

눈속에 파묻히고 있는 빨간 소방차의 앨범커버와 대조적으로 여름의 바닷가에 어울리는 곡입니다만, 눈속을 뚫고 달리는 스키장의 풍경도 떠오르는 곡.

파이퍼는 사실 타이트하고 훵키한 명반 [Lover's Logic](1985)이전에는 좀 더 느긋한 작풍을 보여주던 그룹이지요. 바로 이런 곡이 이 시기 그들의 매력이라 생각합니다.

Piper- Highway of the sun (Gentle Breeze 앨범, 1983년)



또다른 단 한장의 앨범만을 남긴 그러나 장르사에 그 족적을 확실히 남긴 예인 밴드 SAFARI는 84년에 발표한 이 AOR의 걸작으로 영원히 남게 됩니다. 오메가 트라이브, Jadoes와 수많은 시티팝계열 혹은 퓨전재즈 앨범에 테크니션으로 참여한 유지로 카사이가 참여한 앨범으로 그래서인지 레코딩상태가 매우 훌륭함을 느끼게 합니다. 실력파 세션맨들로 구성된 사파리는 아마도 프로젝트 그룹이 아니었을까 생각하는데, 좀 더 활동해주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을 남긴 그룹이기도 합니다.

SAFARI- All Right in The Night (SAFARI 앨범, 1984년)


오늘은 여기까지~.

이전 시리즈는 Tag 시티팝을 클릭하시길.


핑백




2014 대표이글루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마우스오른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