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 해상명부도(海上冥府圖八幅屛風)의 국적 역사

필자가 2013년 이래 관심을 가져온 [해상명부도] (정식명 해상명부도 8폭 병풍(海上冥府圖八幅屛風)]에 대한 정보는 굉장히 소략합니다. 2013년 당시 중앙박물관의 '뱀의 해'(계사년) 전시회에서 이 그림을 만났을 때도 '조선 후기, 작자미상'이라는 짤막한 정보만이 씌여 있을 뿐이었지요.

그 이래 단 한편의 논문도 기사도 만나본 일이 없었고 이에 이 그림의 국적에 대한 의문을 갖는 시각도 생겨나고 있었습니다. 
=======

보다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고 판단, 작년 2017년초에 필자는 마음먹고 이 그림의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얻고자 민속박물관측에 정식으로 신문고시스템을 통해 문의를 한 바 있습니다. 국민신문고측의 답변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가. <해상명부도 8폭 병풍>은 2004년 개인으로부터 공개 구입한 자료입니다.
  • 나. 해당 자료는 조선후기 자료로 추정되나, 낙관 및 화제(畫題)가 없기 때문에 정확한 시대 및 작가를 유추할 수 없습니다.
  • 다. 우리 관은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추가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소장자료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위의 정보로 이 회화가 2004년 개인소장에서 구입된 최신자료에 속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정확한 시대와 작가는 정보부족과 연구 미진으로 확실한 추정이 아직 힘들다는 점을 알게 되었지요. 시대는 그렇다해도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한 점은 '국적'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답변 말미에 있던 민속박물관 관련 담장 학예사분께 다시 이메일로 고집스레 질문을 드렸습니다.

"질문은 아래메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현재 박물관소장중인 [해상명부도]라는 회화에 대한 것입니다. 
1. 2004년 이 그림이 개인소장으로 있다가 기증되었고,
2. 조선후기로 추정중이다. 정도로만 답변이 와서, 제가 드린 질문에는 충분한 정보가 못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그림에 대한 소개를 하고 여러모로 응용해 보려 하는데,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려면 최소 이 그림이 '조선'의 것이다 정도는 알아야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 중국이나 일본것은 아니다)." 
=======
이에 대한 친절한 답변이 곧 도착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민속박물관 소장품 등록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000이라고 합니다.
죄송하지만 저희도 국민신문고에 안내해 드린 이상의 답변은 드릴 수 없습니다.

또한 조선후기로 추정이 되다는 것은 국적 역시 한국으로 추정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금 더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시면 열람 등의 절차를 통해 소장품을 실견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관내 회화 전공자분의 연락처를 드립니다.

000 학예연구사(02-0000-0000)
감사합니다.
========

어찌보면 우문현답같은 모양새지만 국적에 대한 정보보다 시대와 작가에 대한 답변에 치우친 첫번째 답변이라 다시 확인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조선후기가 단순히 시대를 구분할때도 쓰이니). 그래서 굳이 출장까지 가 계시던 학예사에게 연락을 드려서 얻은 답변입니다.

이를 통해 아직 확정난 것은 아니지만 현재까지 이 작품의 국적은 조선인 것으로 현재 관련기관과 이를 담당하는 연구원들은 보고 있음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연구결과가 기대되며 확인이 되는대로 또 나누겠습니다.




덧글

  • 외세결탁 신라와 한국 2018/10/03 13:54 #

    흥미로운 그림이군요.
    사찰에 그려진 벽화 같은 느낌도 나고 일본의 요괴 이야기 그림 같기도 하고...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는지, 복식과 무기의 형식은 어느 나라의 것인지, ... 등등을 분석하면 어느 정도 추정은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 역사관심 2018/10/05 04:16 #

    아직 많은 연구가 필요해보이는 자료입니다.
  • 解明 2018/10/03 17:29 #

    요괴가 웬 주먹감자를 날리네요. ^-^;;;
  • 역사관심 2018/10/05 04:16 #

    제가 좋아하는 녀석입니다. ㅎㅎ 한국 락밴드가 로고나 커버에 쓰면 좋을 녀석.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마우스오른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