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팝 명곡 추천 시리즈- Best 7 Songs (11) 음악

그제 소개하고 그간 소개못한 곡들이 쌓여서 금새 다시 또다른 시리즈입니다.

=======

첫곡은 예전부터 소개하고자 했는데 계속 잊어버리다가 이제사 올리는 명곡. 

80년대 싱어송라이터이자 발라드계열의 곡이 강점인 분인데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곡이자 시티팝계열로 확실한 곡은 바로 이곡 "Still I love you"입니다. 정규앨범에 실리지 못하고 싱글 'CAFE FLAMINGO'의 B 사이드곡으로 소개되었지만, 유명세를 타서 후일 그의 베스트컴필앨범에는 빠지지 않고 실리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야스히로 아베- Still l love you (Single B, 1983년)



역시나 다시 소개하게 되는 나카하라 메이코의 작품. 시리즈마다 채워넣기에도 좋은 그야말로 시티팝의 최고수중 하나. 

오늘 소개하는 곡은 그녀의 최고황금기 앨범중 하나인 [PUZZLE]의 동명타이틀곡입니다. 1987년의 작품으로 같은 해 나온 오렌지로드TV판의 [거울속의 액트리스]앨범과 함께 메이코풍 시티팝의 최고점을 찍은 시기의 걸작.

나카하라 메이코- Puzzle (PUZZLE 앨범, 1987년)


본인의 4번째 앨범인 [Nine stories]의 수록곡으로 한창 오메가 트라이브에 곡을 써주던 황금기에 영혼의 콤비인 '강진화'씨와 작업한 작품입니다. 들어보시면 오메가 트라이브의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하야시 테츠지- (Nine stories 앨범, 1986년)



시티팝을 입문하는 분들은 '토모코 아란'의 'I'm in love'나 예전에 소개한 'Drive to love'등은 한번쯤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호불호가 강한 작품이 많은 뮤지션인데, 이 곡은 숨겨진 보석같은 발라드로 80년대당시 특유의 아련한 기운이 처음부터 끝까지 감도는 곡입니다.

아란 토모코- Slow nights (More Relax 앨범, 1984년)



시티팝에 가장 걸맞는 OST를 보여주는 애니메의 시대는 역시 70-80시대였지요.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장르곡을 보유한 작품중 하나는 제목에 걸맞게 '시티헌터'였습니다. 이 연주곡은 쿠니요시 료이치가 작곡한 곡으로 사에바 료 (시티헌터 주인공)의 진지하고 고독한 면을 부각시킬 때 나오곤 합니다. 

'멋드러진' 이란 표현이 딱 걸맞는 곡.

CITY HUNTER OST- The Ballad of Silver Bullet (Dramatic Master I, 1987년)



예전에 한번 소개한 바 있는 아이돌가수 히데미 이시카와의 1986년곡으로 유명한 펫샾보이스의 원곡(1986년)을 같은 해 여름에 리메이크한 작품. 윙크도 그렇고 이 당시에는 워낙 좀 팔린다 싶은 아이돌의 음반은 (특히) 영국쪽의 히트곡들을 번안곡으로 거의 동시에 발표하는 시도가 많았던 시대였습니다. 

당시에는 그다지 좋은 시도로 보이지 않았던 이런 시도들이 세월이 흘러 오히려 묘한 원곡과 '다름'을 보여주며 신스팝의 좋은 곡들로 남은 경우가 있는데 그 중 한곡이 이곡이라 생각합니다.

펫샵보이스의 원곡과는 다른 담백한 신스팝의 탄생.

이시카와 
히데미- Love comes quickly (Pastiche 앨범, 1986년)



오랜만에 80년대가 아닌 70년대말의 시티팝.

위에서 소개한 테츠지 햐야시의 또다른 시티팝 걸작으로 오메가 트라이브보다는 또다른 그의 뮤즈였던 키쿠치 모모코풍의 곡입니다. 모모코가 불렀어도 완벽하게 그녀의 앨범트랙으로 자리잡았을 것 같은 작품이지요. 부드러우면서도 중간중간 확실한 후크가 느껴지는 특유의 작풍.

제목처럼 비오는 토요일, 커피를 마시며 들으면 좋을 곡.

하야시 
테츠지- Rainy Saturday & Coffee Break (Back mirror, 1977년)


다음에 또~.
=========



핑백

덧글

  • 2019/02/24 10:0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9/02/24 17:1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마우스오른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