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팝 추천 명곡 시리즈- Best 6 songs (18) 음악


나카모리 아키나의 통산 7집 [Bitter and sweet]에 실린 곡으로 이 곡은 유독 그녀의 곡중 시티팝에 속하는 느낌을 줍니다. 왜냐하면 이곡은 그룹 카시오페아의 드러머 짐보 아키라가 작곡하고 예전에 소개한 신스팝주자인 이노우에 아키라가 편곡을 맡았기 때문이지요.

아키나는 특유의 애수서린 분위기에 어울리는 작풍의 곡이 많은데, 유독 이 앨범에 이런 훵키한 곡이 많은 것은 이런 작곡자들의 성향때문일 것입니다.


나카모리 아키나- 恋人のいる時間 (1985년, Bitter and Sweet 앨범)



시티팝 추천곡 시리즈 최초의 포스팅인 15곡에 선정된 (즉, 앨범 베스트 10외에 가장 좋은 곡으로 선정된 것이나 마찬가지) 곡인 "Summer touches you"가 실려 있는 명반 [북회귀선, 
Thru Traffic]에 실려 있는 또 하나의 시티팝 수작.

혼성듀오인 나루민 & 에츠는 이 앨범 하나로도 영원히 본 장르의 뮤지션으로 기억될 겁니다.

Narumin & Etsu- Up and down (1982년, 북회귀선 앨범)



70-80년대를 풍미한 전설의 아이돌로, 동년배인 고 히로미와 노구치 고로 등과 더불어 신고산케(新御三家)라 불리우며 인기를 얻었던 한국계 가수인 사이죠 히데키(이용웅)의 시티팝 명반 [Twighlight made...Hideki](1985)에 실린 곡입니다.

1985년 발매된 이 앨범은 그의 이전 앨범들과는 궤가 다른데 그도 그럴 것이 바로 시티팝의 대부인 "토시키 카도마츠"가 거의 전곡을 프로듀싱및 편곡을  맡았습니다. 특히 이 곡 "Halation"은 이전 시리즈글에서도 소개한 퓨전밴드 Shogun출신의 오오타니 카즈오와 요시노 후지마루가 편곡을 맡아 시티팝적인 내음을 물씬 풍기고 있지요. 

아키나의 예에서도 그렇고 역시 82~87년정도는 확실히 이쪽 계열 (훵크, 신스팝)의 작곡자들에게 많은 의뢰가 가던 시절입니다. 앨범 커버와 잘 어울리는 노스탤직한 곡으로 제목은 "빛의 고리, 퍼짐"의 뜻입니다.

사이죠 히데키- Halation (1985년, Twilight made...Hideki 앨범)



사실 재즈쪽계열음악은 확실히 '도시적'이긴 하지만 시티팝계열로 넣기가 애매합니다. 물론 시티팝의 범주가 '음악적'인 카테고리보다는 '무드장르적'이라는 점에서는 확실히 들어가겠지만, 재즈는 그 자체로 이미 하나의 세부장르가 명확히 서 있기에 시티팝으로 넣기보다는 그 자체로 또 다른 도시음악의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지요.

그렇긴합니다만...오늘 소개하는 오노유지가 이끌던 "You and the explosion band"의 이 루팡 3세 테마곡은 시티팝으로 아무래도 넣어야할 만큼 그 색감이 도시적입니다. 정통재즈보다는 마빈게이계열의 소울에 가까운 분위기의 곡이기도 하구요. 

1978년에 나온 그야말로 City Nostalgiac 명곡.

You and the explosion band- Silhouette (1978년, Original Soundtrack from Lupin III)



"플라스틱 러브"라는 초걸작으로 인해 Citypop의 대모격으로 추대되고 있는 타츠로의 부인이자 최고의 싱어송라이터 "다케우치 마리야"의 통산 36번째 싱글컷인 "幸せのものさし/うれしくてさみしい日"를 신스팝 리믹스 인디뮤지션인 Artzie music이 편곡한 곡입니다. 

80년대보다는 "Hearty Party"를 부르던 그녀의 90년대초중반 느낌이 물씬 나는 반가운 곡.

다케우치 마리야- 幸せのものさし/うれしくてさみしい日 (Remix, 2008년)



예전에 시리즈 포스팅중 한번 소개한 바 있는 요시노 후지마루의 시티팝 넘버 명곡 "Pacific"입니다. 이 곡은 그의 2집인 [Romantic guy]에 실린 곡으로 퓨전재즈계열 출신다운 특유의 리듬감있는 듣기 좋은 작품입니다. 이 앨범을 낸 직후 그는 AOR계열 밴드인 "AB's"를 만들어서 2000년대까지 꾸준히 활동합니다.

80년대초 특유의 느긋함이 배어있는 곡 (마치 Piper의 초기작같은...)

요시노 후지마루- Pacific (1982년, Romantic Guys 앨범)



또 다음 기회에...




덧글

  • 깨알같은 에스키모 2019/07/17 21:51 #

    안녕하세요~? 우연히 들어오게된 님의 블로그를 구경했는데 너무나도 저와 음악적 취향과 감성이 비슷하신것 같아요. 공감 백프로입니다. 추천 시티팝과 음악들 너무나도 잘 배워가고 알아갑니다~ 고마워요! 앞으로도 자주 공유해주셨으면합니당^^
  • 역사관심 2019/07/19 01:41 #

    반갑습니다! 종종 들러주세요~ 시리즈는 계속됩니다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마우스오른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