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틴 마블에 나오는 1995년 음악 애니메이션/만화 & OST

캡틴마블을 그저께가 되서야 보았다. 이 영화에 대한 배경이 전혀 없이 봤기에 90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것도 몰랐다.

정확히 말하면 1995년이다 (6년전이라고 하면서 1989년이라는 대사가 나옴).

이때는 시애틀 그런지열풍이 94년죽은 커트 코베인으로 인해 한풀 꺾여가는 시점이지만 여전히 라디오를 휘어잡고 있었고, 새로운 얼터너티브와 오아시스-블러의 브릿팝이 확산되던 시점이었다. 캡틴 마블이 '그런지룩'으로 돌아다니는 장면이 이 해를 상징한다.
이 사진밖에 없는데 사실 여기에 허리에 윗옷을 감고 다니는 장면이 진짜 당시 그런지룩 (티셔츠로고도 나인인치네일스)

그건 백인쪽 이야기고, 빌보드 메인차트는 흑인으로 점령되던 시점이기도 했다.

이 영화를 보면서 맞아, 95년 맞네.라고 그대로 느꼈던 부분이 있었는데...바로 이곡이 나오던 시점. 이 한 해 미국에 있었는데 Alternative 락이 나오는 채널만 주구장창 듣고 밤이면 Alternative Nation(MTV)를 보는 락돌이였지만, MTV를 켜면 이 해 가장 많이 나오던 그야말로 지긋지긋한 곡이 두곡 있었다. 

바로 남성흑인 솔로 Seal의 Batman Forever 삽입곡인 "Kiss from a Rose"와 바로 블랙여성 트리오 TLC의 이 곡이다. 

바로 TLC의 "Waterfalls"다.

정말로 정말로 24시간이면 하루에 10번은 나왔을 것이다, 이 비디오.


이 곡이 캡틴마블에 흘러나오는데, 감독이 1995년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구나란 생각이 절로 들었다. 그 당시 그렇게 지겨웠던 이 곡도 이젠 추억이 되었고...반가웠다.


글을 쓰며 찾아보니 이런 영상도 있었다 ^^; 캡틴마블을 1995년당시의 트레일러 스타일로 편집한 영상.






2014 대표이글루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마우스오른쪽금지